1. 요양병원 노무관리, 일반의원과는 다른 4가지

      등록일 : 2023-05-04

      1. 노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요양병원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집게에 따르면 어린이집은 매년 감소하는 반면 요양병원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요양병원이 늘어남에 따라 일반의원에서 요양병원으로 개업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사노무 관리 측면에서 요양병원의 노무관리의 특징 다섯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인사헬퍼_전자계약사진 1 - 1인사헬퍼_전자계약


        목차
        1. 많은 직원 수
        2. 다양한 근무형태
        3. 관리체계 시스템화



      2. 많은 직원 수


        5명~10명 남짓한 수의 직원을 채용하는 일반의원과 달리 요양병원은 최소 30명 이상의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당연히 의원과 병원의 체급차이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직원 수가 많아진 다는 것은 노무관리의 어려움이 증가하게 됩니다. 적은 수의 직원의 경우 한 명의 관리자나 원장의 관리만으로도 충분히 통솔이 가능한 형태였다면 최소 6배 이상 증가한 상태에서 관리미흡이 곧바로 리스크로 가시화됩니다.

        따라서 병원급으로 체급이 올라가 직원 수가 많아졌다면 관리직원을 채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노무법인과 계약해 임금관리와 법률관리를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다양한 근무형태


        최소 5가지 이상의 근무형태가 유지
        노무법인에서 요양병원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다 보면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단순히 요양병원이기 때문은 아니고 병원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일반의원의 경우에는 근무시간이 정해져 있는 반면 병원급에서는 입원환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야간에도 가동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병원의 근무형태는 일반 회사보다 더 다양하고 더 복잡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간호부의 경우에는 데이 이브닝 나이트의 세가지 근무형태가 존재하고 다시 교대근무와 나이트전담 등 세분화된 근무형태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진료부
        병원의 노무관리를 하다보면 가장 난해한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진료부에서 근무하는 의사의 월급여 책정입니다. 일반적으로 Net 네트제라고 불리우는 임금체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인터넷에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관리정보가 정말 많이 눈에 띕니다. 네트제를 단순히 세후 급여를 보장하는 임금형태라고 이해하고 있다면 향후 연말정산이나 퇴직금 계산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 임금형태의 내용을 유형화한 뒤 병원장이 원하는 네트제를 설명해 최종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호부
        간호부의 경우에는 보통 교대근무제와 전담근무형태가 병존하고 있습니다. 보통 데이와 이브닝은 휴게시간 포함 7시간에서 8시간 사이 책정되는 것이 보통이고 나이트는 9시간부터 13시간까지 책정됩니다. 교대근무의 경우 나이트 투입시 나이트수당을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 지급하고 있는데, 교대근무제의 형태와 운영방식에 따라 미지급 임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기에 임금체계를 설정함에 있어 식견있는 컨설팅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양과
        영양관에서는 보통 영양사와 조리사/조리원이 근무하는데 영양사는 원무과와의 근무형태가 유사한 반면, 조리사와 조리원은 근근휴 등의 교대근무형태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리원의 경우 연장근무시간이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이를 반영한 연봉계약서의 작성이 필요합니다.

        원무과/의료기사
        원무과에서는 주된 이슈는 격주토 근무 여부, 보상휴가 및 대체휴무의 적법성, 원무당직의 근무시간과 최저임금 미달 이슈 등이 있습니다.


      4. 관리체계의 시스템화


        다양성을 하나의 관리체계에 담아 관리합니다.
        근무형태도 다양하고 그에 따른 직원 수도 많으므로 체계화된 관리체계를 정립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리체계는 정리->취업규칙->근로계약서라는 단계를 거쳐 확립해야 합니다.

        인사관리방식의 고도화
        직원이 입사할 때마다 주먹구구식으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임금을 결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근무형태를 결정하는 근로계약서와 임금수준을 결정하는 연봉계약서로 이원화하거나, 전자적 방식의 인사관리를 도입해 간결하면서도 체계화된 관리를 도모합니다.

        임금명세서_관리서비스_인사헬퍼사진 2 - 임금명세서_관리서비스_인사헬퍼


        인사헬퍼에서 노무관리를 받는 요양병원은 임금아웃소싱, 법률자문 외 전자계약 서비스, 전자 휴가관리 서비스, 임금명세서 카톡(이메일)발송 등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으니, 견적문의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회원가입만 해도 임금명세서 전자서비스 1개월 무료이용 가능하고, 노무관리 견적문의를 받을 경우에는 20건의 전자계약 서비스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1. 다른 글 목록 등록일
  1. 서비스
  2. 상담
  3. 견적받기

처리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리세요